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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쓰기&DL

MMD 대가리 잘라 붙이기 (스샷폭탄)

대가리 잘라 붙이기 [주석은 생각날 때 마다 추가 할 예정이다]


 - 어떤 머리라도 다 붙인다표  블로깅이다.



사용 프로그램

PMXe 64

-闇鍋プラグイン

-どるる式UVエディタ

Paint.NET

GIMP



부품 확보

모델들의 헤드 부품확보 

일단 두모델 헤드가 개조해서 배포는 가능하다고 적어 놓긴했더라고

안적어 놓아도 막 했을테지만  ㅋㅋ

바디 파츠 확보


모델불러옴


재질 삭제함 꽃을 살려서간다.


대가리와 관련 없는 뼈 강체 조인트 다 삭제


표시틀삭제 깔끔 떠는중


모델에

헤어 조인트 값 없어서 수정 해줌


하단에 꽃 정점 걍 삭제


합체 편하게 할려고 뒤로 5만큼 이동




2번대가리 졸라 복잡 표정 모프도 좀 많음

위와 마찬가지로

재질 삭제


위와 같이 대가리와 관련 없는 오브젝트 다 삭제

首 아래 부분 다 삭제 (요기서 꼬리 부분도 날렸군 ㅋ)


대가리 부분  점 뼈 강체 조인트 이다. 

성월 미키 대가리 저장 






-------

바디추출

합체 할려는 바디 추출한다.


위와 반대로

대가리 부품 재질 다 삭제


△으로 재질 찝어 내어 정확하게 쏙아 낸다

헤어 쉴드파츠는 살려서 갈꺼임


혹시 실수할 수도 있으니까

복잡한 뼈대라서....

이동으로 빼내어 삭제 하는중이다.


뼈대 이동


대가리쪽 강체 복잡하니까 이동으로 잘 속아낸다


조인트도 마찬가지

편집창에 부품명 적혀 있으니 

걍 보고 바로 속아 내면 된다.


제대로 속아 내었는지 확인 해보고 한방에 삭제.


헤어쉴드 부품과 귀걸이는 살려 가는중입니다. 뒤로 이동 시켜

대가리 합체 후 붙일 예정

오른쪽 위에 눈 이동 뼈대 저건 지움니다 


모프란에 혹시라도 표정과 관련된 모프가 남어 있다면G(그룹같은) 찻어서 삭제한다

아래샷은 다 정리된바디

칸타렐라린얼굴 성월미키얼굴 마법소녀바디 저장





--대가리 붙이기 시작--


Easy !!

일단 쉬운 대가리 칸타렐라 린이라고 불리우는 모델의 헤드 붙이기이다

동방 모델 헤드형이라 걍 목에 때려 박으면 끝이다.


일단 바디 넣고 추가 헤드 넣는다 


점 뼈 강체 조인트 잡고 선택 해서 이동한다.

오브젝트 작업창에서 값 저장 해도 된다.

어차피 한방에 해결 할꺼라 패스



목부위 위에 1단계 이동


목위에 대가리 착륙 시킴과 동시에 크기 조절시작

-바디 형태과 분위기에 맞체 크기 조절


크기조정을 했기에 뼈대가 뒤틀렸을것이다.

중심 축에 맞게 기준으로 조정한다 (4화면 모드분할창 이용)

완료했으면

잡었던 오브젝트 놓아준다.


남어 있는 오브젝트 헤어 실드 합체 들어간다.


이동 합체 크기조정  끝.


귀걸이 잡고


마찬가지 이동 합체 좌우 폭조정 끝


스샷하나 더 찍었네 ㅋ

다 맞춘거


꽃 이동 브러치 부분에 착륙 시켜준건데

웨이트가 어디 엉뚱한데 붙었을꺼임 상반신2 에 붙어야 하죵.


꽃만 선택 웨이트 들어간다.


상반신2 뼈 잡고 전부다 100 값으로 색칠



이 스샷은 머지??

그냥 대가리 웨이트 확인!!


귀걸이 물리 조인트 제대로 붙어 있나 확인!

붙어 있어서 패스~


칸타렐라린 중간 저장.



재질 색감 맞추기

바디에

전혀 엉뚱한 대가리를 가져다가 붙였으면 재질의 색 톤 스피어 다 틀리긋죵

맞추기 해야합니다.

얼굴 피부부분 속아 냄니다

마테리얼 11, 9 얼굴피부와 귀 네요


위의 2개의 재질을 최상단으로 올렸습니다.

재질 복사 합니다.((바디기준으로 색감을 맞추기 위해서 입니다)

얼굴 기준으로 하든 꼴리는대로. 

다르게 커스텀 해도 되고 

피부 부분은 같은 질감으로 만들어야 한다는게 포인트임니다.


바디 재질 복사한걸 

2개의 얼굴 귓 재질에 재질 붙여 넣기 합니다.


모든 재질 값이 바디 기준으로 맞추어 졌습니다.

얼굴 귀 텍스쳐 명도 바뀌었죠 위치 제대로 수정해 주는 중입니다.


헤어 도 바꾸어 줌니다.

모델전체 분위기에 맞게

스피어 톤 등등 꼴리는데로 .........

눈도 스피어 처리는 해줌니다.


요약

- 얼굴피부 바디피부 재질 일치 시킨다.

- 헤어 눈 스피어 톤  넣는다

- 나머지는  해도 그만 안해도 그만.


아까지는 아주 쉬운거였다

---


--




이제 좀 난이도 있는 대가리이다.

Hard


모델 대가리 선택은 걍 보울롤에 금일 올라온거 암꺼나 땡겨서 분해 한거임.

근데 이 모델은 좀 물건임

분해하다보니 고양이 변신 성인 모델임

제작자 정성 좀 들인 모델임.

----

이제부터 PMX플러그인과 그림 도구GIMP를 사용 해야 하는 난이도임니다.


바디 넣고

성월미키 대가리 불러 온다

아놔 저 많은  오브젝트 어케 잡지 썩을 ㅋㅋ

대가리 엄청 커요 머리카락이 팔뚝만하네 -_-;;

각도 빨로 잡었다. ㅎ

이동 축소 시킨다.

목 좀 길게 하기위해서 좀 위에 안착시킴.

뼈대 중심축 확인한다.


푸흐흐 오브젝 저장 따위는 안한다 시간들일꺼 없었다 한방이다.

붙이는데 방해 되는 고양이 목걸이  이동시킴. 

요즈음 강력한 쉐이더땜시 재질 숨기기 이거 사용 안하죵. 

축소 시켜야 합니다.

일단 이리저리 둘러 보고 간보는중이다.


정점병합을위한 초기 작업 시작이다

무자비하게 컨트롤 제이 누르지 않기를 바란다.

4화면 분할창 으로 정점위치 바디에 맞게 이동 시킨다.

측면도 보고 정면도 보고 대충 비슷하게 이동 시킨다.

정점 2개를 잡고 스케일 축소 시킨다.

붙었다 야호~~ 

그래서 ~ 다 붙인다

폴리곤이 위아래 폭이 차이가 많이 난다

적절하게 폴리곤 크기 맞추어준다.

난 섬세하니까 !!

다했어 

별거 없었어 

걍 점 잡고 올린거 뿐이니..

아래 선택 법선 체크 후 

합체한 부위 정점을 선택하면

법선이 위아래로 벌어져 있다 

바디에 위 대가리 가져다 붙였으니

이 짓을 안하면 나중에 대가리 가져다 붙인게 티가나요.

법선 일치시키기 위하여 수동으로는... 난 손가락 삐꾸라서 패스

플러그인 불러 왔다

근접정점의 법선평균이라고 적혀 있네

실행*3 (3번 실행했다)

벌어져 있던 법선이 일치 되어 1개 선이 되었다

정점 병합 완료다.




위와 마찬가지로 재질 바디와 일치 시키는 작업중이다.

이건 헤어 파츠 재질 엣지 수정중이다 .

위에 말했지만 

이건 꼴리는데로''

중간 저장중  ( ̄∇ ̄)v


악세사리들 이제 붙인다.

고양이 목걸이도 붙인다.혹시나 해서 모프 확인중 재질모프였다.

가져다가 붙인다 정점 잡고 조정해서 살이 삐져 나오지 않게 붙인다.

아 이런 대가리 붙이고 웨이트를 안했었네 ㅋ

웨이트 하기에 앞서 바디 기준으로 목 정점 웨이트 확인중이다

정점 @ 선택 해서 정점 텝에서 웨이트 값 확인

80번 뼈 首 0.25

81번 뼈 頭 0.75

웨이트 해놓았네.....


위 정보로 頭 뼈대 잡고 

붙인 정점에 75 웨이트 한다

위 정보로  首 뼈대 잡고 

25 웨이트 한다.


트랜스폼 창에서 확인 


트랜스 폼 창에서 확인후 

고양이 목걸이가 뚫고 나와서 정점이동 

 목 접합 부위와 같은 라인으로 내렸다


트랜스 폼 창에서 확인후

목 뒤 날개와 헤어 강체가 충돌이나서 

강체 잡고 수정

헤어 뒷머리 강체5번와 날개강체2번 그룹을 잡고

 비충돌 그룹화 시켰다.

- 해당 강체 잡고 2번 5번 체크


트랜스 폼 창에서 확인후

얼굴 표정 모프가 망가졌다

대가리가 커서 

엄청 축소 시켰더니 발생한 문제.

수정을 위하여

어둠냄비 플러그인의 

정점 모프 조작 플러그인을 실행 시킨다.

트랜스 폼 창에서 웃음 모프 뿐아니라 모든 V 모프가 망가 졌다 

변화량 확인 해보니 0.75에서 정상적인 표정이 이루어졌다.


위의 어둠냄비 정점모프 조작 플러그인 실행 모습이다.

배율 1 인걸 0.75로 바꾼다 

0.75에서 정상적인 표정이 이루어졌으니


그룹Group 빼고 대가리 합체시 있던 모프를 잡고 

배율0.75로 변환 한다

대가리에 관련된 모든 모프들이 정상 작동 할 것이다.

끝.




마지막 단계다 색깔 깔맞춤 해야하지.

이제 그림꾼들의 실력이 좌우하는 단계이라고나 할까.


난 손삐구임 ㅋㅋㅋ

재질이고 법선이고 다 맞추어 놓았기에 

합체한 목부위 색깔만 맞추면 끝나는것임.


단순하고 강력한 페인트닷넷으로 ( 난 이게 편하더라고~)

대충 얼굴 텍스쳐의 색깔을 바디와 비슷하게 맞춘다.

어차피 정확하게 안맞는다.비스무리하게만 맞추자.



위 모델은 목토시가 있어서 목붙인거 가려주니까..

하지만 디테일하게 가자


どるる式UVエディタ 실행 

얼굴UV 와 정점배치도가 쫘악나온다.

걍 딱보면 목부위 어딘지 감이 오지않슴

턱밑에 점부터 오른쪽으로 점이 주욱 나열 되어있네

대충 기준점 알려고하는거니 스샷 찍는다.



GIMP 실행

 카툰 그림도구의 종결자급이라고 해야 하나 

그렇다..


작업 내용은 

기본 얼굴 텍스쳐 바닥에 깔고 UV스샷찍은거 투명화 시켜 위치 맞추고

목선 라인 부분 바디의 색깔과 같게 색칠해서

아래 스샷에 문지르기 도구로 문질러

빡빡 문질러 준다.

목선라인이 위화감없이 색칠되어졌다

아놔 !! 역시 목토시가 다 가려 주는구만 ㅋㅋ


저장 


추가설명

1.바디 목부위와 대가리 목부위 폴리곤이 틀려서 

목부위 결합시 정점 숫자가 안맞다.

-PMXe에서 나이프 편집도구 꺼내어서 줄그어서 정점 숫자 맞추어 정점병합 시키면됨


2. 대가리와 바디가 안맞는데 이것 저것 복잡해서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르긋다.

- 대가리의 목 부위 잡고 정점 결합 동글 동글하게 만들어서 본블로그의 1번 대가리 처럼 만들어서 걍 꼽아 넣어면 됨.


3. 모댈의 모프 표정 체크 수정 하여 원하는 개성을 취향에 맞게 부여 한다.


테스트 영상

머여 짤렸어 매의 눈을 가지게된 관리자

내 눈엔 머 안보이는데...

다시 자체 검열해서 올리긋소.



[이제 어떤 대가리든 똥꼬든 다 붙일 수 있을 것이다.]



추가작업

바디 지울때 꼬리가 같이 날라갔더라공 이런 그래서 다시 꼬리만 추가 해줌 

고양이 변신 모델이라 ㅎㅎ

꽃이 움직이도록 뼈강체조인트 넣고 웨이트 함


안경도 없어서 넣어줌


추가 수정까지 다 완료하고 

영상 다시 찍었다

자체 검열 

아주 깡력하게 하였소

영상 만드는거야 걍 바로 만드는거니 ㅋ


보시다 시피 국내 검열 수준이다 ^^ b   최고다..

위에 영상 매의눈을 가진 관리자님께서 바로 자른듯.

해서 모델 가지고 놀때 국내 사용 불가이다

알어서 잘 사용하시오~

아래 모델도 

블로그 창고에 넣어 놓았다.